반응형

피터 드러커, 『비영리단체의 경영』 2011.6.20

 

한국독자 서문 중

 

-맡은 과업의 진정한 성공을 위해선 강력하고도 효율적이며 목적의식이 뚜렷한 경영이 요청

-동기 부여의 중요성 : 개인이 직장에서 아무리 보수가 좋고 만족한다고 하더라도 직장에서 하는 일과는 다른 어떤 일을 하면서 각 개인이 스스로 맡은 책임을 수행함으로써 오는 행복감을 필요로 함.

 

머리말

 

-비영리 단체의 제품은?

기업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공급하고 정부는 통제기능을 담당. 비영리단체의 제품은 변화된 인간. 사람을 바뀌게 하는 것. 경영방법의 터득은 비영리단체가 그들 본래의 사명완수에 더 많은 시간과 정력을 투자할 수 있도록 함.

 

-모든 비영리단체의 공통 사명

사람들로 하여금 자아실현의 삶, 이상을 펼치는 삶, 신념을 가지고 신념대로 살 수 있는 삶을 돕고 충족시키는 것. 수동적인 기부자들을 능동적으로 공헌하는 사람들로 변신시키는 것, 책임을 질 수 있는 시민으로 변한다든지, 이웃으로서 이웃을 돌보는 사람으로 변화시키는 것.

 

-비영리단체의 역할

마음의 고향, 즉 사람들로 하여금 삶의 목적과 방향을 제시하는 삶의 터전 역할.

사람들이 무엇을 위해 공헌할 때 더 크고 진정한 행복을 느끼도록 해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