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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에 있어서도 질서 혹은 안정을 추구하는 정당과 진보 혹은 개혁을 지향하는 정당 둘 다가 정치적 생활의 건전한 상태를 유지하는 필수적 요인이라는 것은 거의 상식에 속하는 사실이다. 이것은 둘 중의 하나가 그 정신적 포용력을 확대하여 질서와 진보를 동등하게 표방하는 정당이 되어서 보존하기에 적합한 것과 폐지해야 할 것을 구분해서 인식하게 될 때 까지 그러하다. 이러한 각각의 사고 유형이 효용을 가지는 이유는 상대방이 약점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에서 도출되지만, 각자로 하여금 이성과 정신적 건강의 범주 내에 머물게 해 주는 것도 역시 주로 상대편의 역할이기 때문이다. 민주주의 대 귀족주의, 재산 대 평등, 협동 대 경쟁, 사치 대 절약, 사회성 대 개별성, 자유 대 통제, 그리고 실제 생활에서 지속적으로 벌어지는 모든 다른 대립에 대한 의견이 동등한 자유를 가지고 표현되고, 동등한 재능과 정력을 가지고 옹호되고 이행되지 않는다면, 양쪽 모두가 자기  몫을 획득할 기회를 잃게 된다...진리는 인생의 중요한 실천적 관심사에 있어서 반대편 입장을 화해시키고 접목시키는 문제여서, 엄밀히 가까울 만큼의 조정을 해낼 수 있는 광활하고 무사 공평한 정신을 가진 사람은 드물다. 따라서 그 조정은 적대적인 가치하에서 투쟁하는 전사들 사이에서의 투박한 대립 과정을 통해서 만들어져야 한다. 만일 방금 열걸한 풀리자 않은 중요한 문제ㅣ 들 중의 어느 것에 대한 찬반 의견 가운데에서 다른 의견에 비해 더욱더 관용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고무되고 격려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할 수 있는 의견이 있다면, 그것은 다름 아닌 특정한 시각에 특정한 장소에서의 소수 의견이다."

존 스튜어트 밀,『자유론』, 66-67면.

영국에서 전통적으로 진보와 보수의 대립이 밀이 말한 것처럼 상호침투하면서 균형을 이룬 역사과정을 거쳤지만, 한국에서 보수는 안정보다는 사익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이들은 진보의 파트너가 아니라 범죄자일 뿐이란 점이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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