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정책

경영 Management 2010. 5. 10. 19:49 Posted by 산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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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정책도 마케팅의 한 방법이다.

1.가격결정의 방법
*원가기준가격결정 
-원가가산법 : 단위원가에 일정률의 고정비율(원가가산율)에 따른 금액을 가산하여 가격결정
-목표가격결정법 : 추정된 표준생산량을 전제로 한 총원가에 목표수익률을 실현시켜주는 가격을 설정
*수요기준가격결정
-구매자의 인식에 따른 결정 : 구매자의 제품에 대한 상대적 인식가치를 측정하여 가격결정
-수요의 차이에 따른 가격결정 : 고객, 제품, 장소 혹은 시간 등의 여러가지 기준으로 가격 차별화
*경쟁기준가격결정
-경쟁자 모방에 의한 가격결정
-입찰에 의한 가격결정

2.가격정책
*가격수준정책
-판매가격을 시가로 하는 시가대응가격
-시가보다 낮은 가격으로 하는 저가격수준
-시가보다 높은 가격으로 하는 고가격수준
*가격신축정책
-단일가격정책
-신축가격정책
*신제품의 가격정책
-상층부흡수가격정책(skimming price policy) : 신제품 도입 초기의 고가격정책으로, 가격에 크게 민감한 반응을 보이지 않는 고소득층을 흡수하고 그 뒤에 가격을 인하시킴으로써 저소득층에 판매하는 정책
-시장침투가격(penetration price policy) : 급속하게 시장에 침투하기 위해 저가격으로 시장을 확보하는 정책으로 대중적인 상품이나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큰 상품에 유효
*단일품목가격정책 및 계열가격정책
*지역별 가격정책 : 운임의 부담에 따른 가격정책
*할인정책 : 고객의 초기 대금 지급이나 대량수매, 비성수기에 구매를 할 경우 보상책으로 현금할인, 수량할인, 거래할인, 계절할인 및 촉진전 할인

『경영학 원론』, p.172-174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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