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쉽게도 후반부에 잠깐 졸면서 보다가 이 영화의 가장 스펙타클한 장면이라고 하는 마지막 전투신(다케다 기마대가 오다 노부나가의 철포를 향해 무모하게 돌진하는 나가시노 전투)을 못봤다.
구로사와 아키라의 영화는 EBS에서 두번째로 본 건데 실험적인 요소가 가미된 영화임을 알 수 있다. 첫장면 부터가 예사롭지 않다. 타르코스키의 영화에서나 나올 법한 긴 정지화면의 프레임에 갇혀 세 배우들이 마치 세 봉우리의 산처럼 우직하게 앉아 있으면서 영화의 서막이라고 할 만한 대사를 펼친다. 16세기 말 일본 전국시대의 삼강 중 통일일본의 유력한 세력으로 꼽히던 다케다 신겐은 조심스럽게 자신을 대신할 '카게무샤'(그림자무사 : 적을 교란시키기 위해 세우는 영주의 짝퉁) 후보를 면접한다. 영지의 가택 본청의 연단을 중심으로 낮고 굵은 톤의 음성들이 교차하다가 천박한 목소리가 솟구쳐 올라온다. 카게무샤로 낙점된 이 인물은 좀도둑질로 사형을 선고받았다가 신겐의 눈에 띄어 본청에 불려져 온 것이다. 좀도둑질을 하는 자신에 비해 무참히 인명을 살상해온 신겐이 더 악질이 아니냐고 대들자 신겐은 그의 대범함을 치켜 세우며 그를 카게무샤로 훈련시키도록 명령한다. 영화는 한낱 비천한 신분의 사람이 어떻게 거대한 권력자에 동화되는지 보여준다. 그림자는 단지 모사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실체에 몸을 바쳐 충성을 해야 한다는 점. 죽은 신겐을 흉내내는 장면에서 비장한 음악이 흘러 나온다. 논란의 지도자가 죽자 그를 애도하는 물결이 파도치고 있다. 그가 살아 있다면 나오지 않았을 분노가 폭발하고 있다. 한 인간의 죽음을 숨기기 위해 카게무샤를 세워야 가문을 유지할 수 있는 세력에 비해 이 무슨 현상인가.
구로사와 아키라의 영화는 EBS에서 두번째로 본 건데 실험적인 요소가 가미된 영화임을 알 수 있다. 첫장면 부터가 예사롭지 않다. 타르코스키의 영화에서나 나올 법한 긴 정지화면의 프레임에 갇혀 세 배우들이 마치 세 봉우리의 산처럼 우직하게 앉아 있으면서 영화의 서막이라고 할 만한 대사를 펼친다. 16세기 말 일본 전국시대의 삼강 중 통일일본의 유력한 세력으로 꼽히던 다케다 신겐은 조심스럽게 자신을 대신할 '카게무샤'(그림자무사 : 적을 교란시키기 위해 세우는 영주의 짝퉁) 후보를 면접한다. 영지의 가택 본청의 연단을 중심으로 낮고 굵은 톤의 음성들이 교차하다가 천박한 목소리가 솟구쳐 올라온다. 카게무샤로 낙점된 이 인물은 좀도둑질로 사형을 선고받았다가 신겐의 눈에 띄어 본청에 불려져 온 것이다. 좀도둑질을 하는 자신에 비해 무참히 인명을 살상해온 신겐이 더 악질이 아니냐고 대들자 신겐은 그의 대범함을 치켜 세우며 그를 카게무샤로 훈련시키도록 명령한다. 영화는 한낱 비천한 신분의 사람이 어떻게 거대한 권력자에 동화되는지 보여준다. 그림자는 단지 모사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실체에 몸을 바쳐 충성을 해야 한다는 점. 죽은 신겐을 흉내내는 장면에서 비장한 음악이 흘러 나온다. 논란의 지도자가 죽자 그를 애도하는 물결이 파도치고 있다. 그가 살아 있다면 나오지 않았을 분노가 폭발하고 있다. 한 인간의 죽음을 숨기기 위해 카게무샤를 세워야 가문을 유지할 수 있는 세력에 비해 이 무슨 현상인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