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편한 환승구역

카테고리 없음 2007. 12. 11. 10:26 Posted by 산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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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개월 전에 나는 출퇴근으로 이용하는 환승 지하철역에서 벽에 칼라 타일을 바르고, 의자도 디자인감각이 발휘된 것으로 바꾸는 내부공사가 진행되는 것을 봤다. 이 환승역을 이용한지가 6년은 되가나 환승구간의 계단에 엘리베이터나 에스켈레이터가 없다는 것이 내게 별 불편이 없었지만, 노약자에겐 큰 불편이 있겠다는 생각이 어렴풋이 들었던 것 같다. 그런데 이런 미관을 꾸미는 내부공사가 진행되는 것을 보고 은근히 화가 났다. 이런 돈이 있으면 엘리베이터 공사를 할 것이지, 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인 내부미관공사에 쓰냐는 것이다. 이런 불만을 나는 서울시와 도시철도공사, 그리고 한겨례에 메일로 제보했다. 그러자 서울시에서 답신 메일 왔다. 서울시에서는 이 일의 담당부서를 찾아 제보를 맡기는 역할을 충실히 한 것으로 자신의 본분을 다했다. 그러고 나자 철도공사에서 메일이 왔다. 그런 내부미관공사는 서울시와 서울 메트로가 독자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것이며, 환승구간의 승강기 공사는 철도공사에서 해야 하지만 비용의 문제로 하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답변이 궁색해 답장메일을 보냈지만, 수신처는 불명이었다. 다른 채널로 다시 답변을 요구해 보려 했으나, 다른 일들에 밀려 나의 소극적인 이메일 투쟁은 종식됐다.

그러면서도 나는 매일 이 환승역을 이용한다. 그런데 아침마다 목발을 잡고 힘겹게 계단을 올라가는 남성을 보면서 웬지 책임질 수 없는 미안함이 드는 것은 무엇때문일까? 목발이라도 쥘 수 있는데 바쁜 아침에 공익을 불러 장애인용 리프트를 이용하기도 구차한 일이다.

대규모 개발과 관련된  공공사업에 민감하게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은 사회적 약자일 경우가 많다. 오래전부터 들불처럼 번지고 있는 서울 전역의 재개발사업을 보면, 어느 정도 자산의 여력이 있는 40~50대 중장년들은 신중한 자세로 이 사업의 타당성을 가계와 직결시켜 계산한다. 그러나 월세나 낮은 보증금의 전세로 살아가는 노년층에게 이 사업은 퇴거명령과 마찬가지다. 재개발사업이 확장될 수록, 사회적 약자들은 재개발의 사각지대로 집중해 간다.

전투기 사업에 쓰일 수조원의 돈이면 이런 문제들은 해결된다. 누구를 위한 국방인가?    

*환승역은 옥수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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