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철학 관련 논문

논문 Abhandlung 2009. 8. 16. 10:56 Posted by 산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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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에 관한 경제적 가치 평가의 문제점에 관한 연구*


                                                                                                                                                                                                                               

변 요 섭


 

목차


I.서론

II.환경의 가치에 대한 경제적 관점과 사회적 관점

 1.문제제기 : 환경위기에 대한 윤리적 접근과 실질-이론적 접근

2.공공선으로서의 환경 보전

  1)환경에 관한 경제적 가치 평가의 문제점

  2)환경의 경제적 가치평가에 대한 사고프의 비판 근거

   ①-Ⓐ소유권(사용권)의 양도 거부의 권리

   ①-Ⓑ신고전파 경제학의 순수 교환 모형의 가정에 대

        한 비판에서 본 소유권(사용권) 옹호

   ②시민 저항

III.환경론의 민주적 공론화

 1.권리-의무의 성립에 관한 벤담의 논의에서 본

        환경론의 위치

 2.환경론에 관한 기술적 관점과 사회적 관점

-참고문헌

 

*이 글은 1999년도에 석사학위청구용으로 작성한 것으로, 미완성한 글을 일부 수정한 것이다.



I.서론               


  본 연구는 크게 두가지로 나눠진다. II장에서는 환경보전에 관한 경제적 접근 방법의 문제점을 지적하는데 주력하는데, 환경의 가치에 대한 가상가치평가법이 주된 비판 대상이다. III장에서는  환경론의 민주적 공론화를 위한 절차가 어떻게 진행되어야 하는지 다룬다.

 

 이 논문은 생태학과 관련된 다양한 철학적 논쟁을 다루는  영국의 계간 학술지  Environmental Ethics에서 몇년간의 시차를 두고 진행되던 논자들의 논의에 의존해 있지만, 이들의 논의들을 새롭게 재구성해 문제를 명확히 드러내는데 주력한다.     


II.환경의 가치에 대한 경제적 관점과 사회적 관점


  이 장에서 필자는 환경에 관한 경제적 가치 평가의 한계를 지적하는데 주력하고 이에 대한 반대 급부로서 시민들의 공공선이자 사회적 가치로서 환경론을 제시한다. 환경의 경제적 가치에 대한 비판은 환경 경제학의 가상가치평가법과 효용의 무차별성에 국한되어 진행된다. 공공선이자 사회적 가치로서의 환경론은 이러한 비판의 근거로서 제시되지만 이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논의는 III장에서 다뤄진다.



1.문제제기 : 환경위기에 대한 윤리적 접근과 실질-이론적 접근


  전 지구적이자 지역적인 환경 위기에 접근하는 철학적 논의들은 다양한 방식1)으로 분류되는데, 도덕적 고려의 문제와 관련해서 상반된 두 주제로 나눠보면 인간중심적 환경론과 생태중심적(비인간중심적) 환경론으로 분류된다. 인간중심적 환경론에서 자연의 가치는 두가지 방식으로 평가된다. 첫째, 자연의 가치는 인간의 편의와 사용을 위해서만 유용한 도구적 가치로서 가치 평가자인 인간의 이해관심(interest)으로부터 독립되지 않는다. 둘째, 자연의 가치는 인간의 편의와 사용과는 별개인 본래적(inherent)가치로 가치 평가자인 인간의 이해관심으로부터 독립해 있지만, 자연 스스로 자신의 본래적 가치를 의식할 수는 없으므로 가치 평가자인 인간이 의식이 없다면 자연의 본래적 가치가 알려질 수 없다. 따라서 첫번째의 경우 자연은 이성적 인간과 같은 도덕적 주체와 객체의 지위를 가질 수 없고, 두 번째의 경우 자연은 비록 가치 평가자로서의 도덕적 주체와 도덕적 존중의 대상으로서의 도덕적 객체의 지위를 가질 수 없지만 그것의 본래적 가치 때문에 도덕적 배려를 인간으로부터 받을 수 있는, 약한 의미의 도덕적 대상이 된다. 한편 생태중심적 환경론에서 자연은 가치 평가지안 인간의 이해관심은 물론, 가치를 표출시키는 인간의 의식으로부터 완전히 독립적인 내재적(intrinsic) 가치를 갖는다. 이 경우 자연은 자신의 이해관심을 가질 뿐만 아니라 자신의 가치를 의식할 수 있는 것으로 간주되므로 인간과 동일한(또는 하나의 종인 인간을 넘어선 전체로서의) 도덕적 주체와 객체의 지위를 갖는 것으로 간주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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