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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한 주간 읽었다. 다른 것도 그렇겠지만, 단편은 시간이 지나면 쉽게 잊혀 진다. 조그만 인상이라도 남겨두는 것이 노화되는 기억에 도움이 될 수도 있겠지만, 다른 한편으로 그런 기록이 의식 저편의 기억에 잔존하던 인상을 상쇄하는 역효과도 있을 수 있다. 그러면 다시 읽어야 한다.
-관리의 죽음
체호프의 초기 희곡의 특징을 보여주는 풍자극. 상명하복과 눈치밥에 이골이 난 공무원이나 직장인에게 귀감이 될 만 하다.
-공포
도무지 무엇이 공포스러운지 알 수 없는 단편이다.
-베짱이
남편의 진가를 그의 최후에 가서야 알 수 있었다는 점에서 여주인공이 베짱이일까?
-드라마
악성 팬에 걸려든 작가의 고뇌를 보여준다. 문득 어떤 영화가 떠오른다.
-베로치카
우유부단한 남성의 후회기?
-미녀
소유할 수 없는 미에 관한 고전적 논의를 유발할 수 있는 소재다.
-거울
거울 저편에 미래의 삶이 과거로 투영된다.
-티푸스
톨스토이 혹은 파스테르나크의 작품에도 이와 비슷한 얘기가 있던 것 같다.
-주교
높은 성직이 주교의 숨을 막히게 한다.
-『체호프 단편선』박현섭 역(민음사, 2008, 1판 20쇄).
-관리의 죽음
체호프의 초기 희곡의 특징을 보여주는 풍자극. 상명하복과 눈치밥에 이골이 난 공무원이나 직장인에게 귀감이 될 만 하다.
-공포
도무지 무엇이 공포스러운지 알 수 없는 단편이다.
-베짱이
남편의 진가를 그의 최후에 가서야 알 수 있었다는 점에서 여주인공이 베짱이일까?
-드라마
악성 팬에 걸려든 작가의 고뇌를 보여준다. 문득 어떤 영화가 떠오른다.
-베로치카
우유부단한 남성의 후회기?
-미녀
소유할 수 없는 미에 관한 고전적 논의를 유발할 수 있는 소재다.
-거울
거울 저편에 미래의 삶이 과거로 투영된다.
-티푸스
톨스토이 혹은 파스테르나크의 작품에도 이와 비슷한 얘기가 있던 것 같다.
-주교
높은 성직이 주교의 숨을 막히게 한다.
-『체호프 단편선』박현섭 역(민음사, 2008, 1판 20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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