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현상학 강독 :

헤겔 Hegel 2025. 4. 7. 17:44 Posted by 산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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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 : G.W.F. Hegel, Phänomenologie des Geistes, 아카데믹판 h.v. G.J.P.J. Bolland(Leiden A.H. Adriani, 1907)

A.Bewusstsein
III.Kraft und Verstand, Erscheinung und uebersinnliche Welt  S.104-

Hier sind diese beiden Seiten Momente der Kraft ; sie sind ebensowohl in einer Einheit, als diese Einheit, welche gegen die für sich seienden Extreme als die Mitte erscheint, sich immer in eben diese Extreme zersetzt, die erst dadurch sind. Die Bewegung, welche sich vorhin als das Sichselbstvernichten wiedersprechender Begriffe darstellte, hat also hier die ‚gegenständliche‘ Form und ist Bewegung der Kraft, als deren Resultat das Unbedingtallgemeine als ‚Ungegenständliches‘ oder als ‚Inneres‘ der Ding hervorgeht.
여기서 이 두 측면은 힘의 계기들이다. 그들은 하나의 통일 속에 있는 동시에, 이 통일 자체는 각각 자기 자신으로 존재하려는 극단들에 대하여 하나의 중간처럼 드러난다. 그러나 이 중간은 끊임없이 바로 이 극단들로 분열되며, 바로 그 분열을 통해서만 그 극단들은 존재하게 된다. 앞서 모순된 개념들이 스스로를 소멸시키는 운동으로 나타났던 그 운동은, 이제 여기서 대상적인 형식을 취하게 되었고 힘의 운동으로 나타난다[힘의 운동이라는 객관적 형식으로 전환된 것. 즉 같은 구조지만 더 구체화된 현실적인 형태로 나타난 것]. 그리고 이 운동의 결과로서 무조건적 보편자는 더 이상 대상적인 것이 아니라 비대상적인 것 또는 사물의 내면으로 드러난다[이 보편자는 이제 더 이상 감각적으로 주어지는 대상이 아니라 사물의 ‘내면(Inneres)’, 즉 본질, 힘의 배후에 있는 원리로 등장한 것. 이것은 대상이 아니라 의식 속에서 개념으로 파악되는 원리, 철학적으로 말하면 이성의 대상임].

상동

Die Kraft ist, wie sie bestimmt worden, indem sie ㅣ als solche, oder als ‚in sich reflektiert‘ vorgestellt wird, die eine Seite ihres Begriffes, aber als ein substantiiertes Extrem, und zwar das unter der Bestimmtheit des Eins gesetzte ; hiermit ist das ‚Bestehen‘ der entfalteten Materien von ihr ausgeschlossen und ein Anderes‘ als sie.
힘은 앞서 규정된 대로, 그 자체로 또는 '자기 자신 안에 반영된 것'으로 파악될 때, 그 개념의 한 측면이다. 그러나 이 측면은 확증된 극단으로서, 더우기 하나라는 규정을 지닌 것으로 설정된다[자기 안에 수축된 힘이 실체화된 것, 독립된 항으로 드러난다는 것. 비유 : 양극을 가진 자석에서 한쪽 극이 자기 안으로 에너지를 응축하고 있는 상태]. 이로써 전개된 물질들의 존재는 그 힘(자기 내면화된 힘)으로부터 배제되며, 그것들은 힘과는 다른 것으로 설정된다[힘의 자기 내면화는 곧 대립항의 생성을 가져온다는 것. 즉 힘이 내면화되어 자기 동일성을 획득하는 순간,그로부터 ‘현상들’은 떨어져 나가 힘과는 구분되는 타자라는 또다른 항이 생기는 것].

상동 104-105

Indem es notwendig ist, dass ‚sie selbst‘ dieses ‚Bestehend‘ sei, oder dass sie sich ‚äussere‘, stellt sich ihre Äußerung so vor, dass ‚jenes Andere‘ zu ihr ‚hinzutritt‘ und sie sollicitiert ; aber in der Tat, indem sie ‚notwendig‘ sich äußert, hat sie dies, was als ein anderes Wesen gesetzt war, an ihr selbst. Es muss zurückgenommen werden, dass sie als ‚ein Eins‘ und ihr Wesen, sich zu äussern, als ein anderes zu ihr von außen Hinzutretendes gesetzt wurde : sie ist vielmehr selbst dieses allgemeine Medium des Bestehens der Momente als Materien, oder ‚sie hat sich geäussert‘, und das andere Sollicitierende sein sollte, ist sie vielmehr.
힘 자신이 바로 그 ‘존재하는 것’이 되어야 하며, 혹은 자신을 '외화'해야 할 필연성 때문에, 그 외화는 마치 그 ‘다른 것’이 외부에서 다가와 힘을 자극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실제로는, 힘이 필연적으로 자신을 외화할 때 그렇게 해서 외부에 있는 것처럼 보였던 것은
사실 힘 자체의 내면 속에 있는 것이다[힘이 외부에서 어떤 자극을 받아 움직인 것처럼 보이는 그 대상은 실은 힘 자체의 구성 요소임. 즉, 자기 내면의 필요성에 따라 외화가 일어나는 것]. 힘이 '하나’이자 그 외화하려는 본질을 외부에서 오는 어떤 다른 것으로 설정되었던 것은 철회되어야 한다. 오히려 힘은 자신이 바로 그 계기들이 이 물질들로서 존재하게 되는 보편적 매개체이다. 또는 힘은 스스로를 외화한 것이며, 힘을 자극하는 것으로 여겨졌던 다른 것은 실은 힘 자신이었다[세계를 구성하는 원리는 내적인 것과 외적인 것이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변증법적 운동 속에서 상호 포함되며 전개된다는 것].

상동 105

Sie existiert also jetzt als das Medium der entfalteten Materien. Aber sie hat. gleich wesentlich die Form des Aufgehobenseins der bestehenden Materien, oder wesentlich ‚Eins‘ ; dies ‚Einssein‘ ist hiermit jetzt, da. ‚sie‘ gesetzt ist als das Medium von Materien, ‚ein Anderes als sie‘, und sie hat dieses ihr Wesen außer ihr. Indem sie aber notwendig dies sein muss, als was sie ‚noch nicht‘ gesetzt ist, so ‚tritt dieses Anderes hinzu‘ und sollicitiert sie zur Reflexion in sich selbst, oder hebt ihre Äußerung auf. In der Tat aber ist sie selbst dieses Insichreflectiertsein, oder dies Aufgehobensein der Äußerung : das Einssein verschwindet, wie es erschien, nämlich als ein Anderes ; sie ist es selbst, sie ist in sich zurückgedrängte Kraft.
힘은 이제 전개된 물질들의 매개체로 존재한다. 그러나 동시에 그것은 존재하는 물질들의 소멸됨이라는 형식을 본질적으로 지니거나 본질적으로 '하나'이다. 이러한 '하나됨'은 힘이 물질들의 매개로 설정된 지금 그와는 다른 것이며,  힘은 자신의 본질을 자기 바깥에 가지게 된 것이다[힘의 두 가지 양상 : 첫번째로 힘은 전개된 물질들의 매개체로 존재, 즉 현상계(여러 다양한 물질들)의 기반이 되는 매우 구체적이고 다수적인 형태로 작동. 두번째로 힘은 모든 개별성의 소멸, 즉 '하나(Eins)’로의 환원이라는 추상적이고 내적인 통일성도 본질로 가지고 있음. 하지만 지금 이 순간, 힘이 물질들의 매개로 기능하면서, 그 하나됨은 힘의 외부에 있는 것처럼 된다. 즉, 힘은 자기 본질(Eins)을 스스로 바깥에 외화해버렸고, 따라서 자기 자신과 분리된 것처럼 느껴지는 상태에 이름]. 그러나 힘은 아직 설정되지 않은 것[힘이 자기 본질(Einssein)과 일치하지 않고, 외화된 상태로 존재하는]으로서 반드시 되어야만 하므로, 그 다른 것이 덧붙여지고, 그것을 자극하여 자기 자신 안으로의 반성으로 이끈다. 다시 말해 그것의 외화를 소멸시킨다. 그러나 실제로는 그 자신이 바로 이 자기 안으로의 반성이거나 혹은 이 외화의 소멸이다. 즉 하나됨은 마치 외부에 있는 어떤 다른 것처럼 나타났지만 사라진다. 그것은 곧 자기 안으로 되돌아간 힘, 바로 자신이다[자기 자신을 외화하고, 그 외부를 통해 자기 자신으로 다시 돌아오는 운동].

상동

Das, was als Anderes auftritt und sie sowohl zur Äußerung als zur Rückkehr in sich selbst sollicitiert, ㅣ ist, wie sich unmittelbar ergibt, ‚selbst Kraft‘, denn das Andere zeigt sich ebensowohl als allgemeines Medium, wie als Eins und so dass jede dieser Gestalten zugleich nur als verschwindendes Moment auftritt. Die Kraft ist hiermit dadurch, dass ein Anderes für sie und sie für ein Anderes ist, überhaupt noch nicht aus ihrem Begriffe herausgetreten ; es sind aber zugleich zwei Kräfte vorhanden und der Begriff beider zwar derselbe, aber aus seiner Einheit in die Zweiheit hervorgegangen.
외부의 다른 것으로 나타나서 힘을 외화하게 하고 다시 자기 자신으로 돌아오게 자극하는 것은, 이는 곧바로 드러나듯, 그 자체가 힘이다. 왜냐하면 그 다른 존재는 일반적인 매개체이자 동시에 하나[일반적인 매개체는
앞서 말한 자기 외화된 힘, 그리고 Eins는 자기 자신으로 수렴된 내면적 통일체로서의 힘]로 나타나며, 이러한 각각의 모습은 동시에 사라지는 계기로 드러날 뿐이기 때문이다. 힘은, 다른 것이 자신을 위해 있고 자신도 다른 것을 위해 있는 이러한 관계 속에서도 아직 자기 개념에서 벗어나지 않았다[힘이 자신 외부에 어떤 타자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일지라도, 실제로는 여전히 자기 자신의 개념 안에서만 움직이고 있다는 것. 즉 이질적인 것처럼 보이는 외부조차 자기 개념 안에서 나온 자기 자신의 모습임]. 그러나 이제 두 개의 힘이 존재하게 되었고[하나의 힘이 자기 안에서 갈라지며 두 개의 독립된 힘으로 나타난다는 것.  이건 단순히 ‘하나가 둘이 되었다’는 것이 아니라, 자기 안에서 ‘타자’를 만들어내는 자기 분화의 과정], 그 둘의 개념은 동일하지만, 하나의 개념이 둘로 나뉘어 나온 결과이다[개념은 동일. 즉 두 힘은 본질적으로 하나인 것. 하지만 그것이 현실화되는 과정에서 이원성(이중성)으로 나타남. 이것은 곧, 주체와 객체, 원인과 결과(?), 힘과 반작용 같은 이원성이 하나의 근원적인 개념에서 출발한다는 것].

상동 105-106

Statt dass der Gegensatz durchaus wesentlich nur Moment bliebe, scheint er sich durch die Entzweiung in ganz selbstständige Kräfte‘ der Herrschaft der Einheit entzogen zu haben ; was es mit dieser Selbstständigkeit für eine Bewandtnis hat, ist näher zu sehen. Zunächst tritt die zweite Kraft, als das Sollicitierende und zwar als allgemeines Medium seinem Inhalte nach gegen die auf, welche als sollicitiertr bestimmt ist ; indem aber jene wesentlich Abwechslung dieser beiden Momente und selbst Kraft ist, ist sie in der Tat gleichfalls ‚nur erst‘ allgemeines Medium ‚indem sie dazu sollicitiert wird‘, und ebenso auch nur negative Einheit, oder zum Zurückgehen der Kraft Sollicitierendes, dadurch, dass sie sollicitiert wird‘. Es verwandelt sich hiermit auch dieser Unterschied, der zwischen beiden stattfand, dass das eine das ‚Sollicitierende‘ sein sollte, in dieselbe Austauschung der Bestimmtheiten gegen einander.
대립은 본래 필연적으로 단지 하나의 계기로 남는 대신에[둘로 나뉜 것처럼 보이는 힘의 구분은 사실 전체 안의 한 순간, 한 측면일 뿐이어야 한다는 것], 지금 그것은 둘로 나뉘어 완전히 독립된 두 힘으로 되어 단일한 지배로부터 벗어난 것처럼 보인다[이제 두 힘은 서로 상호의존적이기보다는, 마치 각자가 자율적 실체인 것처럼 보이기 시작한다는 것인데, 이는 표면적 인식의 착각이며, 실제로는 여전히 하나의 전체 안의 변증법적 운동이라는 것], 이러한 독립성이 실제로 무엇인지 더 자세히 살펴보아야 한다. 우선, 두 번째 힘은 자극을 주는 자로서, 그리고 그 내용상 보편적인 매개체[개별적이지 않고 보편적 작용의 장(場)]로서, 자극받는 힘에 대해 맞서는 방식으로 나타난다[이 둘의  관계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유동적, 즉 곧 역할이 바뀌게 되는데, 이것이 변증법적 운동]. 그러나 저 힘은 본질적으로 이 두 계기의 교대이며 힘 자체이기 때문에, 실제로는 단지 보편적 매개체로서 존재할 뿐이고, 그것도 자극을 받음으로써 그렇게 되는 것이다[자극자로서 기능할 때조차 그것은 외부의 자극(자기 외적 계기)에 의해 촉발된 것. 능동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그 능동성 자체도 수동적 계기에서 비롯된다는 것]. 마찬가지로, 단지 부정적인 통일성, 즉 힘이 자기 자신으로 되돌아가게 하는 자극자일 뿐이며, 그조차도 자극을 받음으로써 그렇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양자 사이에 존재했던 —즉 한쪽은 자극자, 다른 쪽은 피자극자라는 — 차이 역시, 이제는 서로의 규정을 교환하는 동일한 교대관계로 전환된다.

상동 106

Das Spiel der beiden Kräfte besteht hiermit in diesem entgegengesetzten Bestimmtsein beider, ihrem Füreinandersein in dieser Bestimmung und der absoluten unmittelbaren Verwechslung der Bestimmungen, einem Übergangen, wodurch allein diese Bestimmungen sind, in denen die Kräfte ‚selbstständig‘ ㅣaufzutreten scheinen. Das Sollicitierende ist z. B. als allgemeines Medium und hingegen das Sollicitierte als zurückgedrängte Kraft gesetzt ; aber jenes ist allgemeines Medium selbst nur dadurch, dass das andere zurückgedrängte Kraft ist, oder diese ist vielmehr das Sollicitierende für jenes und macht dasselbe erst zum Medium.
이로써 두 힘의 작용은 다음과 같은 것에 있다: 서로 반대되는 규정을 지닌 두 힘이, 이 규정 속에서 서로를 위한 존재로 머물며[두 힘이 단지 자기 자신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적인 방식으로만 존재 가능하다], 그 규정들이 절대적으로 즉각적으로 서로 전도되는 데에 있으며, 이러한 전환을 통해서만 그 규정들이 존재하게 되고[정지된 상태로서가 아니라 끊임없는 상호 전환을 통해서만 어떤 ‘규정’도 있을 수 있다], 바로 그러한 규정들 속에서 그 힘들은 자립적인 것처럼 드러나게 되는 것이다[힘은 그 자체로는 실체가 아니며, 이러한 관계적 운동과 전환의 장 안에서만 자율적으로 존재하는 것처럼 보일 뿐임]. 예컨대, 자극하는 힘은 일반적 매개로 설정되고, 반면 자극받는 쪽은 억눌린 힘으로 설정된다. 그러나 이 일반적 매개는 다른 쪽이 억눌린 힘으로 존재함으로써만 그렇게 되는 것이며[매개로서의 기능은 독립적으로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쪽의 억제 상태와의 관계 안에서만 가능], 오히려 그 억눌린 힘이야말로 그에 대한 자극자이며, 그로 인해 앞의 힘은 비로소 매개가 된다.

상동 106-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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