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일섭의 서신3

서술 Beschreibung 2013. 10. 16. 14:46 Posted by 산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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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일섭과 하버마스의 서신 : 『의사소통행위이론2 : 기능주의적 이성 비판을 위하여』 중 VI장 <제 2 중간고찰 : 체계와 생활세계>

 

 

*웹진 http://www.themir.net/ 에 발표됨.

**주텍스트 : 위르겐 하버마스, 『의사소통행위이론』 2, 장춘익 역(나남, 2006).

***원문 대조본 : Jürgen Habermas, Theorie des kommunikativen Handelns band 2 Zur Kritik der funktionalistischen Vernunft (Suhrkamp, 1982).

 

 

독서에 관해 (2013.09.18.수 : 구일섭이 하버마스에게)

 

‘아주 오래전에 읽은 톨스토이의 자서전에서 그는 독서란 산 자와 죽은 자의 대화라고 말한 것으로 기억한다. 접신을 하지 않는 이상 어떻게 플라톤과 공자, 칸트와 대화할 수 있을까? 이들은 사라졌지만 이들의 작품은 밑밥에 감싸인 미끼로 우리에게 던져져 있다. 이를 두고 현대의 견유주의 철학자 슬로터다이예크는 문자계몽의 사육방식이라고 비판할 것이다. 많은 책을 섭렵하고 깊은 지식을 얻는 것이 흔히 독서의 목적이겠지만, 우리가 온전히 책을 수용만하는 리더기가 아닌 이상 결국 우린 저자와 싸울 수 밖에 없다. 물론 처음부터 독서는 이런 투쟁은 아니다. 아직까지 우린 어떤 사육, 어떤 배양의 필요성을 감내하는 겸허함이 요구된다. 독서는 삶의 한가지 수단일 뿐이다.’(2009.6.19)

 

하버마스와의 서신이 이런 독서의 목적에 충실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나의 예전 글을 인용하는 것으로 세 번째 편지를 시작했다. 이 장의 목차는 다음과 같다.

 

VI.제 2 중간고찰 : 체계와 생활세계

예비고찰

뒤르켐의 분업이론에 의거해서 본 사회통합과 체계통합

1.생활세계의 개념과 이해사회학의 해석학적 이상주의

1)의사소통행위의 지평과 배경으로서의 생활세계

2)의사소통행위이론에 비추어 본 사회현상학적 생활세계 개념

3)형식화용론적 생활세계 개념으로부터 서사적 생활세계 개념을 거쳐 사회학적 생활세계 개념으 로

4)생활세계의 재생산에서 이해지향적 행위가 하는 기능.

생활세계 합리화의 여러 차원

5)생활세계를 사회와 동일시하는 이해사회학의 한계

2.체계와 생활세계의 분리

1)사회문화적 생활세계로서의 부족사회

2)자기조절체계로서의 부족사회

3)체계분화의 네 가지 메카니즘

4)체계통합 메커니즘이 생활세계에 제도적으로 정착되는 방식

5)생활세계의 합리화 대 생활세계의 기술화.

탈언어화된 의사소통매체를 통한 일상언어매체의 부담 경감

6)체계와 생활세계의 분리, 그리고 물화명제의 재구성

(1)상호이해 형식의 개념

(2)상호이해 형식의 체계적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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