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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벨 문학상

단상 Vorstelltung 2024. 10. 15. 06:34 Posted by 산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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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벨 문학상 소식을 접하고 책을 구매해 읽어 본 경우는 오에 겐자부로와 토니 모리슨이 수상했을 때가 전부였다. 노벨상이 아니었다면 이름도 모를 작가로 남았을 것이다. 물론 노벨상이 아니었어도 인상깊게 접한 작가들도 있다. 즐겨 읽던 작가들 중엔 수상자도 있고 비수상자도 있다. '테스'의  토마스 하디는 유력한 수상후보였으나 끝내 받지 못했다. 그의 '이름없는 쥬드'의 결말에서 보이는 바와 같은 불온한 세계관에 노벨상위원회가 못마땅해 했다는 후문도 있으나 별 설득력은 없다. 인간에게 보내는 희망의 메시지는 비극을 통해서도 충분히 전달될 수 있기 때문이고 이것이 더 세련된 방식이기도 하다. 한편 노벨문학상 수상자 중에는 철학자도  있는데, 그들은 버트란드 러셀, 앙리 베르크손, 장 폴 사르트로, 엘리아스 카네티다. 20세기 이후의 철학자 중에는 이들과 순위경쟁을 하기엔 어색하면서도 중요한 철학자들을 꼽을 수 있다. 발터 벤야민, 자끄 데리다, 위르겐 하버마스는 어떤가?

분명 노벨 문학상 수상자들은 충분히 상을 수여받을 자격이 있겠지만, 비수상자들 중에도 수상 자격이 있는 작가들이 있다. 이런 점에서 수상자는 일종의 대리수상자인 셈이기도 하다. 사정은 다른 부문의 노벨상에 대해서도 비슷하지 않을까?

한국 작가의 노벨상 수상은 당연히 기뻐할 일이지만, 마치 월드컵에서 우승한 것인 마냥, 치열한 경쟁에서 승리라도 한 것 처럼 떠들석하게 축포를 쏘며 책이 없어서 못 팔 정도로 난리가 나는 현상은 철저히 노벨상이라는 권위로 낚인 일시적인 일이다. 진정한 작가, 위대한 시인을 발굴하는 일은 위대한 독자의 엄연한 몫이도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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